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저평가 주식 찾는 법 part.1 (예시 한화생명, HDC 현대산업개발)
    Stock 2021. 6. 12. 16:38
    반응형

    | 저평가주식 찾는법 Part.1 |

    투자는 개인판단하에 투자를 하는 건데요, 그렇다면 저평가 된 앞으로 오를 길이 보이는 회사를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오늘은 제가 핵심적으로 보는 재무제표 보는 법, 재무제표를 통해 저평가주를 찾는 법을 공유해보도록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저평가 주식을 찾는 법으로 예시를 들려고 하는 회사는 한화생명과 HDC 현대산업개발을 예시로 가져가 보겠습니다.

    | 재무제표에서 볼 수 있는 것 |

    먼저 주식을 사기 전에, 재무제표를 보고, 투자할 회사를 잘 결정하는 것이 돈을 잃지않고 벌어가는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에서 간단하게라도 꼭 챙겨야 하는 것들을 공유해보겠습니다.  

     

    1) 자본총계가 성장 중 인가?

    2) PER와 PBR은 낮은가? 

     

    [한화생명]

    재무제표에서 1,2번을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한화생명의 자본총계, PBR PER 을 보도록 하겟습니다. 

    1) 매출, 자본총계가 성장 중 인가? 

    한화생명의 경우 자본총계가 늘어나고 있지만, 20년에 거의 제자리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코로나와 관련해서 소비가 위축되어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적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2) PER PBR 차트 

    밴드 차트를 보면 상승세에 접어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PER은 9정도로 현재는 6.91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PBR이 0.14에 머물고 있어서 아직 성장할 수 있는 폭이 남아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PBR이 1에 수렴할 때 주가가 적정가에 와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재무제표에서만 확인하기보다 다트 사이트와 단기 중기, 장기 성장 이슈도 체크하시는 게 좋은데요! 그건 아래에서 설명드릴게요. 

     

    [HDC현대산업개발]

    현대산업개발은 건설 회사들 중에서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해서 가져와봤는데요, 재무제표를 통해 주가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매출, 자본총계가 성장 중 인가? 

    HDC현대산업개발도 작년한해 성장이 전년도 보다는 낮지만 자본총계가 늘고있습니다. 재무 구조가 나쁘지 않다고 보여지고있습니다. 

    2) PER PBR 차트 

    PER PBR 차트를 보면 현재 주가 대비 목표가도 높아지고 상승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PER가 현재 주가에서는 추정 PER이 5.43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이번 2021 첫분기에 매출이 작년 한해 벌었던 매출액의 50%이상을 한분기에 벌었기 때문에 매출액이 높아진게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 그외 분석자료 |

    1) 다트 : 전자공시 정보

    2) 단기, 중기, 장기 성장 이슈 

    [다트]

    첫번째 기업의 재무이슈를 확인 할 수 있는 전자공시 사이트 다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유상증자, 감자 등의 이슈들을 공시하게 되어있는데 그 공시자료는 여기서 검색하고 보실 수 있습니다. 

    [단기, 중기, 장기 이슈]

    주식 투자를 하기 전 재무제표와 다트도 중요하지만 이슈들도 전부 체크해 봐야합니다. 회사가 나아가는 방향성 해외 이슈들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등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한화생명]

    굿뉴스 

    7월부터 실비보험의 변화, 보험회사 수혜,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우려로 보험, 대출관련업인 한화생명은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보임

    금리 인상에 실적도 호조···한화생명 9.7%↑

     

    배드뉴스

    예보, 한화생명 지분 매각 재도전··· 27년 만기지만 미리 매각 준비할지도..

    1인가구 증가 등으로 사망보험 등 보장성 보험에 대한 수요가 감소

    보험업 자체의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고, 보험 납부 인구 감소세, 보험료 지급 인구 많아지는 시점  

     

    [HDC현대산업개발]

     

    굿뉴스 

    서울의 재개발 재건축 호재가 있음 / 수주물량이 많아지고 매출이 높아지는 상황(경기회복- 아이파크아파트 분양)

     

    배드뉴스

    광주 건물 붕괴이슈로 인해 주가 하락 중, (이 또한 주가 낮을 때 진입 가능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음) 

     

     

    [ 결론 ]

    한화생명은 주가를 지켜보다가 2천원대 진입하면 매수 추천, 단기 6개월, 금리인상과 관련하여 고점에 빠른 매도 추천

    HDC현대개발산업은 2만원대로 하락지점에서 매수 1년 6개월 이상 장기투자를 추천 합니다. 

     

    오늘은 저평가 주식 찾는 법 1탄으로 한화생명과 HDC현대산업개발을 예시로 들었는데요, 자신만의 주식차트 보는 법 재무제표 보는 법 매수기준, 매도 기준을 공부하면서 자신의 기준을 잡아가는 것이 시장에 휘둘리지 않고 똑똑하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제 자료는 참고로만 보시고, 투자는 신중하게 해주세요! 부족한 부분은 댓글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