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Hello blog 매일 정보 블로그

Today
Yesterday
Total
  • 모바일 앱 사용분석 2020 디지털 히트 서비스
    Knowledge 2021. 1. 5. 19:25
    반응형

    2020 모바일앱 히트 서비스 분석


    2020년 결산을 하면서 모바일 앱 가장 히트 친 10개의 모바일앱을 뽑았습니다. 자료는 koreanclick에서 제공한 자료입니다. 2020 결산으로 재밌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올해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온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은 디지털 서비스 이용행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2020년 디지털 히트 서비스 선정은 정량적인 평가로만 진행되었으며, 자세한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올해 화제를 모았던 국내 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변화와 이슈를 2020년 디지털 히트 서비스를 통해 재조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앱 가장 히트 친 10개의 모바일앱은 아래와 같습니다.

    경기 지역화폐가 1등을하고 카카오페이가 2등입니다. 카카오페이가 일상생활에서 용돈보내기 선물하기 더치페이하기 등으로 쓸모가 많아서 그런지 사용량이 엄청 증가 했다고 볼 수 있네요! 

     

    경기지역화폐는 올해 코로나로 지급된 금액들이나 상품권 구입을 위해 많이 쓰인것 같아요! 머지 포인트도 상품권 구매 플래폼으로 인기가 있었네요! 

     

    3위인 ‘머지포인트’는 프렌차이즈 음식점들과 편의점, 마트 등 다양한 곳에서 최대 2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작용하면서 30~40대를 중심으로 이용자층이 확대되었습니다.

     

    5위인 ‘클래스팅’은 올해 코로나19로 초중고 수업이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되어 학교와 학생/학부모간 커뮤니케이션 창구로서 예년 대비 많이 활용된 것으로 추정되며, 클래스팅은 이용자 규모가 연초 대비 166% 증가하면서 성장률 5위로 기록되었습니다.

     

     

     

     

    성장률 6위인 ‘당근마켓’은 전년에 이어 올해도 최고 성장 서비스에 선정된 서비스이면서 동시에 올해 최고 성장 서비스 중 유일하게 이용자가 1000만명이 넘는 서비스로,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지역기반 중고 거래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서비스로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7위에 있는 영웅문도 반갑더라구요, 영웅문으로 주식을 시작했는데 저와 같은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기뻤답니다. 대한민국은 바야흐로 대 주식시대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0 신규 진입서비스 


    2020년 핫한 앱이라고 하면, 저는 어몽어스가 기억날 거 같아요 아직도 제 핸드폰에 어몽어스가 있는데 처음에 그 중독성있는 재미를 잊을 수가 없는데요 

     

    2020년 Mobile app 신규 진입 서비스 상위 10개 중 ‘게임’이 4개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금융/부동산’이 3개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신규 진입 서비스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서비스는 ‘Zoom Cloud Meetings’로 올해 코로나로 회사, 학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 접촉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면서 이용자가 급증해 20년 11월 593만명을 확보하였습니다.

    차순위인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와 함께 5위와 6위인 ‘리그오브레전드: 와일드리프트’, ‘세븐나이츠2’는 기존 인기 게임 IP를 활용한 신작들로 출시부터 주목을 받으며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였습니다. 3순위인 ‘Among Us’는 출시된 지 2년이 지난 게임이었지만, 게임 스트리머들의 방송과 SNS를 통한 입소문 효과로 10~20대 젊은 연령층을 중심으로 이용자가 급증하였습니다.


    카테고리 별 인기 서비스


    Mobile app ‘동영상/방송’ 카테고리는 ‘유튜브’가 경쟁 서비스들 대비 압도적인 이용자 규모를 바탕으로 확고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차 순위인 ‘넷플릭스’는 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외부 활동 제약으로 실내 오락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가운데, 오리지널 콘텐츠 및 국내 콘텐츠 사업자들과 제휴를 통한 국내 콘텐츠 확충으로 전년 동월 대비 이용자가 101% 증가하는 좋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추정됩니다.

     

     

     

    ‘SNS/마이크로블로그’ 카테고리 중 밴드가 전년 동월 대비 이용자가 5% 증가하며 이용자 20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차순위인 ‘인스타그램’의 이용자는 전년 동월 대비 15% 증가해 이용자 규모 격차를 줄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자상거래’ 카테고리에서는 올해 코로나19 상황에서 로켓배송의 이점이 더욱 부각된 ‘쿠팡’의 이용자가 전년 동월 대비 31% 증가한 1830만명을 기록하며, 19년에 이어 Mobile App 전자상거래 서비스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서비스로 나타났습니다. 

     

    차순위는 타 서비스 대비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여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 최고 성장 서비스로 선정된 ‘당근마켓’이 위치했습니다.

     

    [마무리]

    2020년 한해 어떤 서비스가 인기있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유튜브, 넷플릭스 성장한 반면 웨이브는 조금 떨어진 모습도 보이구요.

     

    전자상거래에서는 쿠팡이 모든 국민이 쓴다고 해도 이해가 될 거같은 1위를 계속 지키고있습니다.

     

    맛집명소에서는 배달의 민족이 1등이네요 쿠팡이츠가 서비스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과연 올해는 얼마나 비교가 될 수 있을까요? 

     

    올해 2021년도 인터넷, 모바일 분야에서 어떻게 두각이 나타나는지 내년 말에 비교해봐야겠어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