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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MM 1분기 실적발표 분석 (feat. 해운업 호황 / SCFI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벌크선 운임지수 BDI)
    NEWS 2021. 5. 15.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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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MM


    HMM이 1분기실적을 발표했습니다. HMM은 해운 업으로 영위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임.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당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고 있음.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과 정확한 시황 예측, 글로벌 IT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춤.

    HMM은 올해 벌크선 운임비, 상하이 컨테이선 운송비가 높아지면서 영업이익이 확대되어 적자에서 흑자전환을 성공했다고 합니다. Hmm의 주가는 이번주의 공매도로 인하여 4만 3천원 대에 와있지만 52주 최고가는 5만원을 상회하였습니다. 

    •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 분기 영업이익 1조원 초과 달성
    ▷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 전분기 대비 79.8% 개선


    1분기 실적 분석


    1분기 요약을 보시면 1분기 영업이익이 1조 193억이고 전년동기 대비 1조 213억원 개선이 되었다고합니다. 1분기에 1조를 버는 기업은 우리나라에 흔치않은데요 HMM이 현재 호재가 많이 있어서 1분기 영업이익이 1조를 달성 한 것 같습니다.

    분기 영업이익 1조원 초가 달성, 컨테이너 운임지수, 벌크선 운임지수 모두 고점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실적에 좋은 영향으로 반영될 예정

    매출의 원가율은 HMM의 매출처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이 무엇으로 돈을 버는가는 너무 중요한데, HMM은 항화물비로 50프로 이상 매출을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요 매출항목에서 원가를 절감하면 좋을 거 같은데요. 매출원가가 전부기 대비 감소해서 개선이 되었다고하네요.

    영업이익률 42.0% 으로 원가구조 개선과 더불어 2021년 컨테이너 시황 강세로 이어지며 올해는 해운업의 호재가 계속 될 거 같습니다.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 코로나가 아직 안 끝났기 때문에 여러 나라들이 배로 운송하는 게 많아서 수요가 낮아지려면 올해는 지나야 할 것 같습니다.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SCFI 지수입니다. 주 1회 발표되는데 연일 고점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3343.34 운임료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있습니다. 

    2분기 시황을 전망하자면, 수요 강세로 항만 적재등의 따른 선복 및 기기 부족현상 지속될 예정이라,  장기화물 계약 운임 인상 및 조건을 개선하고 건화물선의 시황 강세 전망 건화물선 BDI 지수 또한 최고가 갱신, 유조선도 경기 회복에 따른 시황 회복예상으로 올해 4분기 영업 이익까지 주가에 반영된 후에 매도 시점을 잡아야하지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요약 재무정보


    hmm의 재무정보는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되었고, 매출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 재무구조가 상당히 개선되었다고 불 수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기준으로 매출은 늘어나고 매출원가는 지난 4분기와 같아 매출대비 매출원가 절감한게 보여지고, 일반관리비 또한 매출대비 절감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도 지난 4분기 대비 2배정도의 금액으로 되었고 당기순이익은 1,541억원으로 보여집니다. 자본총계는 자산에서 부채를 뺀 나머지입니다. 

     

    1분기 실적보시고 고민해보시고 투자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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