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당뇨병 관리방법 바로알기 - 삼성서울병원 당뇨교육실
    Health 2020. 10. 8. 09:00
    반응형

    당뇨병

    인슐린 양이 부족하거나 작용이 부적절하여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상태

    유전 : 가족성인 경우가 있음
    연령, 성별, 생활습관 : 당뇨병의 종류에 따라 다름

    당뇨병은 미국에서 가장 흔한 만성질환의 하나로, 췌장에서 인슐린의 생성이 부족하거나 또는 체내 세포가 인슐린에 저항성을 갖게 된 것이 원인이다. 정상적으로 인슐린은 췌장에서 합성되며, 체세포가 혈액에서 포도당을 흡수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작용을 한다. 그러나 당뇨병에 걸리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대체 에너지원으로 체내에 독성이 강한 대사 물질을 형성시킨다. 사용되지 않은 포도당은 혈액과 소변에 축적되어 소변량을 증가시키고 갈증을 일으킨다.

    당뇨병의 치료는 혈액 내 포도당을 조절하는 것이다. 당뇨병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 중 0.1%가 평생 동안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하며 이외에는 식사요법과 약물요법을 받고 있다. 이러한 치료를 통해 당뇨병 환자들은 일상 생활을 영위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에게서 눈, 신장, 심혈관계, 신경계의 합병증이 발생한다. 이외에도 당뇨병은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방광염과 같은 감염에 잘 걸리게 한다.

     

    - 서울대학교 병원 - 

     

    임신성 당뇨병

    임신 중에 인슐린의 결핍으로 혈중 당분을 흡수하지 못하는 질병이다.

    연령 : 임산부 나이가 30세 이상일 때 많이 발생한다.
    유전 : 당뇨병의 가족력이 위험 요인으로 작용한다.
    생활습관 : 과체중이 위험 요인으로 작용한다.

    임산부 50명당 1명꼴로 당뇨병이 발생하는데 이를 임신성 당뇨라고 한다. 췌장에서 생산되는 인슐린은 혈액 내의 당분을 체세포가 흡수할 수 있게 한다. 임신 중에는 항인슐린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 태반에서 생산된다. 이 효과에 대항할 만한 충분한 양의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면 혈당이 상승하고 임신성 당뇨가 된다.

    주로 30세 이후의 임산부에게서 발생하고 비만한 여성, 당뇨의 가족력이 있는 여성도 걸릴 수 있다. 그러나 대개 올바른 식이요법으로 조절할 수 있다. 대부분 출산 후에 사라지지만 3명 중 1명은 5년 이내에 영구적인 제2형 당뇨병으로 발전한다.

     

    당뇨병관리목표

    당뇨병 관리의 가장 큰 목적은 당뇨병성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당뇨병성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혈당을 정상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혈압과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합병증은 더욱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중이 증가하면 인슐린이 더욱 일을 못하게 되어 당뇨병은 점점 악화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뇨병관리를 잘 한다라는 것은 혈당 뿐 아니라 혈압, 체중, 콜레스테롤 까지 동시에 관리하는 것입니다.

     

    혈당조절의 목표는 나이, 당뇨병의 종류, 당뇨병 유병기간, 생활습관, 건강상태, 혈당조절에 대한 자신의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은 혈당조절의 일반적인 목표 수치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혈당조절의 목표치는 진료시 의료진과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혈압조절 목표

     

    당뇨인의 혈압조절 목표는 140/80mmHg 미만 입니다. 그러나 나이가 젊고 신장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수축기 혈압을 130mmHg미만으로 조절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목표

     

    지질에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심혈관계 질환예방에 도움을 주는 좋은(HDL)콜레스테롤과,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나쁜(LDL)콜레스테롤, 그리고 중성지방이 있습니다. 당뇨인은 좋은 콜레스테롤이 저하되며,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뇨인은 적어도 일년에 한번 이상 콜레스테롤 검사를 받고, 목표범위에 도달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표준체중 유지 목표

     

    비만한 당뇨인이 체중감량을 통해 표준체중을 유지하면 혈당 뿐 아니라 혈압과 콜레스테롤도 함께 낮아질 수 있습니다. 표준 체중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삼성서울병원 당뇨교육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